P&G 책임감 있는 뷰티

Girl holding flowers
Responsible Beauty Logo

다음 세대를 위한 청사진

거대한 변화 속에서도 삶의 질이 개선되고 인권이 존중되며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미래는 여전히 가능합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방식인 P&G의 책임감 있는 뷰티(P&G Responsible Beauty)는 현재의 도전 과제와 미래의 성장 방향을 보여주는 청사진을 제공합니다.

P&G 책임감 있는 뷰티는 별개로 운영되는 부차적인 활동이 아니라, P&G가 전 세계에서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방식 그 자체입니다.

- 알렉스 키이스,
P&G뷰티 CEO

P&G의 접근법 및 가이드 원칙

천연, 유기농, 클린뷰티, 지속가능성과 같은 용어들은 뷰티 업계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 용어들 중 대부분은 명확한 정의가 부재하거나, 어떠한 기준에 의거해 의미가 규정된 것이 아닙니다. 또한 한 가지 요소에 중점을 두면, 이 중 다른 요소는 부족해질 수 있으며 의도하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천연 성분이 반드시 안전하거나 지속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합성 원료와 천연 원료를 이분법적으로 바라볼 경우, 소비자는 알러지 반응 등 불필요한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때로는 천연 성분과 동일한 효과를 제공하도록 만들어진 화학 원료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원료의 지속가능한 대체재가 되기도 합니다.

P&G 뷰티는 이러한 양자택일적인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고자 합니다. P&G는 한 영역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다른 분야에 의도치 않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P&G만의 새로운 기준을 수립했습니다.

Herbal essences

시스템적 접근방식

의미있는 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전체 시스템을 개선하는 접근방식이 필요합니다.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면 또 다른 문제가 양산되는 "문제 전환"의 상황을 경계해야합니다.

뷰티 분야에서 시스템적 접근방식이란, 제품 개발과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해결하는 것을 넘어, 뷰티 제품을 선택할 때 소비자가 하는 모든 활동과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나타날 변화까지 전방위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G 책임감 있는 뷰티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해 긍정적인 힘이 되고자 하는 P&G의 약속입니다. 이는 '품질 및 성능', '안전성', '지속가능성', '투명성', 그리고 '평등 및 포용성' 등 다섯 가지 필수 원칙 간의 관계와 상호의존성을 고려하는 '뷰티'에 대한 시스템적 사고방식입니다.

계속해서 더 나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세계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이 세상의 문제들은 고립된 개별 사건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5가지 가이드 원칙

P&G 책임감 있는 뷰티는 우리의 모든 제품이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도록 보장합니다. 최상의 품질은 P&G의 유서 깊은 강점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모든 제품은 소비자 개개인과 지역사회, 그리고 사회 전반의 건강과 안전을 염두에 두고 설계 및 제조, 생산됩니다. P&G 책임감 있는 뷰티는 주요한 사회적 대화를 촉진하고 인식을 개선함으로써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Safety cream

품질 및 효능

우수한 품질과 효능은 전 세계 소비자의 아름다움에 대한 다양한 니즈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P&G의 제품은 뛰어난 효능을 자랑합니다. 과학기술과 자연에서 얻은 고품질 원료를 사용하며, 업계 기준을 넘어서는 엄격한 제품 검사를 거칩니다.

Safety

안전성

안전은 181년이 넘는 시간동안 P&G의 핵심 가치로 자리해왔습니다. 제품의 원료를 선택하거나 제품을 출시하기 전, 최고 수준의 과학적 안전 기준에 따라 검토합니다. 모든 원료와 제품이 과학자, NGO, 소비자로부터 안전성을 입증받기 위해 유수한 독립연구기관이나 규제당국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넘어서는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Sustainability

지속가능성

P&G는 인류와 지구의 번영을 위해, 우리의 개별 브랜드와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영향력을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원동력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P&G는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인 거시적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연장선에서, P&G는 우리의 협력업체들에도 당사와 동일한 수준의 높은 책임감을 기대합니다. 자원을 책임 있게 사용하고, 환경을 보존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인권을 존중하며, 환경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함께 노력해나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G 뷰티의 책임 있는 자원 조달에서 확인해보세요.

P&G 뷰티의 책임 있는 자원 조달책임 있는 원료 구매
Transparency

투명성

P&G는 제품 성분 정보를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접근성 높은 방식으로 제공함으로써 제품의 투명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quality and inclusion

평등 및 포용성

P&G는 여성 대표성을 넘어 다양한 인종, 민족, 문화, 종교,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능력 및 배경의 모든 사람들 사이의 평등과 포용을 추진하기 위해 P&G 기업 내부적으로는 물론, 우리의 제품, 대외적 커뮤니케이션 및 공급망 전반에 걸쳐 다양성과 포용성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있습니다.

P&G의 목표

P&G의 전사적 환경 지속가능성 목표인 'Ambition 2030'은 P&G 뷰티가 지향하는 바의 근간입니다. P&G 책임감 있는 뷰티는 여기에 더해 보다 광범위한 목표를 추가 설정했습니다. 이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한 긍정이 힘이 되고자 하는 P&G의 비전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P&G 혼자만의 힘으로 이러한 비전을 실현시킬 수는 없단 걸 알고 있습니다. 외부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하고 끊임없이 배움으로써 지속가능성을 향한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아갈 것입니다.

행동하는 P&G의 브랜드

P&G Japan

팬틴(Pantene) 재팬: 헤어스타일 차별 철폐

팬틴 재팬의 #HairWeGo 프로그램은 일본의 젊은 여성들이 오랜 시간 경험해온 헤어스타일에 대한 사회문화적 편견을 바꾸는 데 일조했습니다. 일본 여성 취업준비생에게 암묵적으로 강요되는 면접용 헤어스타일(검은색 생머리에 옆 가르마를 타 반듯하게 낮게 묶은 머리)에서 벗어나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팬틴 재팬은 139여개의 일본 주요 기업과 협력해 변화를 주도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또한 두발과 관련된 학교 내 차별에도 문제를 제기해 유의미한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2019년 여름, #HairWeGo 프로그램에 영감을 받아 제출된 청원에 의해 도쿄도 교육청은 정책을 영구적으로 변경한 바 있습니다.

P&G (Olay)

올레이(Olay): 리필 가능한 미래

P&G 브랜드 중 최초로 제품 리필을 지원한 올레이는 미국과 영국 시장에 브랜드의 베스트셀러 '리제너리스트 모이스처라이저(Regenerist moisturizer)'의 재활용 가능 리필 용기를 출시했습니다. 이 리필 용기는 불필요한 외부 단상자 없이, 100% 재활용 종이로 만들어진 박스 패키지에 담아 판매됩니다. 2019년 10월, 유방암 예방의 달을 기념해 출시된 핑크색 한정판 버전은 출시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품절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재활용 가능 리필 용기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경우, 플라스틱 사용을 백만 파운드 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P&G London

여기를 클릭해 큐 왕립식물원의 식물 표본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허벌에센스(Herbal Essences): 입증된 우수한 성분

허벌에센스는 식물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큐 왕립식물원(Royal Botanic Gardens, Kew)'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첫 번째 글로벌 헤어케어 브랜드입니다. 큐 왕립식물원의 과학자들은 허벌에센스의 바이오:리뉴(bio:renew) 라인의 핵심 식물성 성분을 엄격하게 평가해, 이 성분의 추출 배경과 품질의 우수성을 인증했습니다. 식물과학에 있어 비교불가한 전문성과 영향력 및 다양한 식물 컬렉션을 갖춘 큐 왕립식물원은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조달할 수 있는 천연 성분을 발굴하기 위해 전념하는 허벌에센스의 완벽한 파트너입니다.

Old Spice and Secret

시크릿 & 올드 스파이스: 종이 패키징

올드 스파이스와 시크릿은 2020년에 지구의 날(Earth Day) 50주년을 기념해, 플라스틱 없이 종이로만 만든 데오도란트 패키지를 처음 선보인 선도적인 브랜드입니다. 산림관리협회(Forest Stewardship Council, FSC)의 인증을 받은 90% 재활용 종이로 제작한 이 종이 튜브 패키지는 "푸시 업" 디자인을 적용해 기존의 금속 용기를 대체할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으로 주로 구성되는 복합재질 패키징을 대체하는 지속가능한 방안이 됩니다. 현재 생산되는 데오도란트 패키지의 10%를 재활용 종이 또는 재활용이 가능한 기타 재료로 바꾸기만 해도 최대 150만 파운드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감축할 수 있습니다.

P&G Cape Town

워터리스(Waterl<ss): 워터프리 뷰티

현재 40억 명 이상이 매년 최소 한 달 이상 물 부족 문제를 경험하고 있으며, UN은 2025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2가 물 부족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P&G 뷰티는 2020년 1월, 물이 필요없는 헤어케어 제품을 선보이는 브랜드 Waterl<ss(워터리스)를 북미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워터리스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물 부족 위기로 머리를 제대로 감을 수 없던 여성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브랜드로, 혁신적인 기술을 자랑합니다.

P&G의 공헌

P&G는 책임감 있는 뷰티의 일환으로 당사의 기술, 내부 업무 프로그램 및 프로세스를 대외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에 영감을 주고, 더 빠른 진전을 이끌어내며, 긍정적인 거시적 변화를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한 P&G의 첫 번째 공헌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앞으로 더 많은 내용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화장품 내 식물 원료 안전성 평가를 위한 가이드

Our Contribution

역사적 사례, 실용적 도구 및 배경지식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가이드입니다. 저명한 저널에 등재된 40건 이상의 원고와 과학 분야 전문 회의에 제출된 50건 이상의 초록, 발표 자료 등 지난 10여 년 간 출판된 각종 자료의 연구 내용을 포함합니다.

화장품 내 식물 원료의 안전한 사용

P&G의 파트너

장기적인 협업과 파트너십은 미래를 위한 책임 있는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P&G는 'P&G 책임 있는 뷰티 자문위원회(Responsible Beauty Advisory Council, RBAC)'을 출범하여, 생물다양성부터 책임 있는 자원 조달, 지속가능한 패키징 및 피부 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세계 전문가들과 협력하고 자문을 구하고 있습니다.

Rainforest Alliance logo

열대우림동맹(Rainforest Alliance)

열대우림동맹은 전 세계의 생산, 조달, 및 소비 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며, 우리는 이러한 변화를 실현하는 데 있어 강력한 파트너십이 핵심임을 알고 있습니다. P&G 뷰티는 RBAC를 통해 구축된 협력 관계를 활용하여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안하고 지속가능성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삼림(Forest products) 섹터 리드 사만다 모리세이

Royal Botanic Gardens - Kew logo

큐 왕립식물원(Royal Botanic Gardens, Kew)

"큐 왕립식물원과 P&G는 매우 생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고성능의 뷰티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식물의 화학적 조합의 비밀을 밝힌다는 일념 하에 다양한 분야의 과학자들이 힘을 모아 노력합니다. 연구를 위한 식물은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공급되며, 이러한 식물을 보살피는 지역사회를 지원하는 것의 중요성도 잊지 않습니다."
—과학부 부국장 모니크 시몬즈 박사

WWF logo

세계자연기금(WWF)

세계자연기금은 혁신, 신뢰, 투명성에 가치를 두고 P&G와 오랜 시간 폭넓은 협력관계를 맺어 왔습니다. RBAC는 책임 있는 글로벌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를 모시고 있습니다. 환경 보호를 위한 과제가 복잡할 경우, 이에 대한 해결책도 본질적으로 복잡하기 마련입니다. RBAC는 광범위한 영역의 지식 탐구와 지식 공유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지속가능성 R&D 프로그램 연구원 마리 타

Skin Health Alliance - logo

스킨헬스얼라이언스(Skin Health Alliance)

“소비자의 웰빙과 그들이 사용하는 제품의 환경적 영향 최소화는 스킨헬스얼라이언스(SHA)의 핵심 강령입니다. P&G 뷰티는 SHA의 강령에 부합하는 엄격한 안전 및 환경 기준을 적용한다는 점에서 우리와 10년 넘게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SHA의 피부과 전문의 티비 마루타푸 박사

RSB logo

지속 가능한 생체재료 협의체(Roundtable on Sustainable Biomaterials, RSB)

지속 가능한 생체재료 협의체는 P&G의 기술 파트너로서 재료 조달과 관련된 조언과 지침을 제공합니다. 여러 조직의 협력관계로 구성된 본 협의체는 지속가능성 측면의 다양한 스펙트럼에서 가치 있는 지식을 모아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글로벌 기술 어드바이저 니콜라 노포넨

Shift logo

시프트(Shift)

시프트는 유엔의 기업과 인권 이행 지침(UNGPs)과 관련된 선도적인 비영리 전문지식 센터로, 사업 운영과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인권 존중을 실현하기를 희망하는 글로벌 기업들에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인권 문제 해결에 진지하게 접근하는 P&G와 같은 파트너들과 협력해 변화를 일으키고, 사람들이 더 나은 세상에 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시프트 부사장 레이첼 데이비스